자바에서 임의의 실수를 뽑는 메소드
Math.random( )
- 0.0과 1.0 사이에 속하는 double 타입의 난수 하나를 리턴함(0.0포함, 1.0 미포함)
0.0 < = Math.random() < 1.0
임의의 정수 뽑기
-임의의 실수를 뽑는 메소드를 활용해서 임의의 정수 뽑기
1. 위의 식에서 각 변에 10을 곱하기
0.0 * 10 < = Math.random( ) * 10 < 1.0 * 10
0.0 < = Math.random( ) * 10 < 10.0
위의 범위에 속하는 하나의 double타입의 값을 얻을 수 있음
2. 각 변을 int 타입으로 강제 타입변환
(int) 0.0 < = (int) Math.random( ) * 10 < (int) 10.0
0 < = (int) Math.random() * 10 < 10
위의 범위에 속하는 하나의 정수값을 얻을 수 있음
3. 각 변에 1을 더하면 1~10까지의 정수 중에서 하나의 정수를 얻을 수 있음
1 < = (int) Math.random() * 10 +1 < 11
이 원리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.
start부터 시작하는 n개의 정수 중에서 임의의 정수 하나를 얻기위한 연산식
int num = (int)(Math.random()*n)+start;
ex) 로또 번호 하나 뽑기
int num = (int)(Math.random()*45)+1;
ex) 주사위 번호 하나뽑기
int num = (int)(Math.random()*6)+1;
public class IfDice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nt num = (int)(Math.random()*6)+1;
if(num==1) System.out.println("1");
else if(num==2) System.out.println("2");
else if(num==3) System.out.println("3");
else if(num==4) System.out.println("4");
else if(num==5) System.out.println("5");
else System.out.println("6");
}
}
'Programming 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break문 사용 (0) | 2020.06.01 |
---|---|
[JAVA] 키보드로부터 입력받기 (0) | 2020.06.01 |
[JAVA] 제어문 (0) | 2020.05.30 |
[JAVA] 연산자 - 삼항연산자 (0) | 2020.05.28 |
[JAVA] 연산자- 이항연산자 (0) | 2020.05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