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gramming Language/Java
[Java] 객체의 생성과 사용
BS Kwak
2021. 7. 10. 23:14
객체의 생성과 사용
1. 클래스 작성
설계도 작성이라 생각하면 쉽다.
class Tv{
//3개의 변수
String color;
boolean power;
int channel;
//3개의 매서드
void power(){
power = !power;
}
void channelUp(){
channel++;
}
void channelDown(){
channel--;
}
}
위의 클래스는 변수 3개, 매서드 3개로, 총 6개의 멤버를 가지고 있다.
2. 객체의 생성
클래스명 변수명; :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 변수 선언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 :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,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Tv t; //Tv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 선언
t = new Tv(); //Tv 인스턴스 생성 후,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
다음과 같이 한줄로 줄일 수 있다.
Tv t = new Tv();
3. 객체의 사용
객체가 가지고 있는 변수와 메소드를 사용한다는 뜻
t.channel = 7; //변수 사용
t.channelDown(); //메서드 사용
4. main에서 사용 방법
class Tvexample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Tv t = new Tv();
t.channel = 7;
t.channelDown()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채널은 "+ t.channel+" 입니다.");
}
}
5. 객체 배열
객체배열 == 참조변수 배열
아래 코드와 같이 객체 배열 생성과 각각 객체 생성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 주의
Tv[] tvArr = new Tv[3]; //객체 배열 생성
//객체 생성
tvArr[0] = new Tv();
tvArr[1] = new Tv();
tvArr[2] = new Tv();